본문 바로가기
배달의민원/번역

거주자증명서 번역공증에 대한 모든 것, 지금부터 알려줄테니 잘 들어주세요!

by 올민원 2023. 5. 23.

 

안녕하세요

배달의 민원입니다

 

오늘은 거주자증명서 번역공증에 대해 포스팅해 봤으니

거주자증명서를 해외에 제출 할 일이 생기셨다면

제가 작성한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야 합니다!


01 거주자증명서

 

외국 법인이나 외국인에게 거주국의 세무 당국이

거주하고 있음을 확인하여 발행하는 증명서

국채 등을 보유한 외국인이나 외국 법인이

이자와 양도 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대부분 발급받는 서류입니다

 

 

보통 한국 사람이 외국에서 장기간 동안 거주하다가

은행 업무 등을 봐야 될 상황이 생길 때

요구하는 서류 중 하나라고 아시면 될 것 같아요

 

거주자 증명서는 대부분

본인의 나라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외국인이 한국에 제출한다면

본인이 속해있는 국가에서,

한국인이 해외에서 제출한다면

한국에서 발급받은 후 제출해 주셔야 하는데요

설마 발급받은 거주자증명서를 그냥 제출하려고 하진 않으셨겠죠?!


 

발급받은 거주자 증명서는

특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그 절차는 번역공증과 아포스티유 또는 대사관인증입니다

우선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또는

대사관인증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 뒤에

최종적으로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02 번역공증

 

번역자 또는 촉탁인이 원문과 번역문을 첨부해

'번역문이 원문과 상위 없음'을 서약하는 서약서를 작성한 경우,

공증 인가를 받은 공증 전문인이

작성한 서약서에 인증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하며

번역공증을 받음으로써 번역문이 원문과 같은 효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번역본이 올바르게 번역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는 아니므로 헷갈리지 말아주셨으면 해요😥


 

03 아포스티유 & 영사확인·대사관인증

번역공증을 진행했다면

서류의 국외 사용을 위한 인증을 받아야지만

비로소 서류를 제출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받은 서류를

해외에 제출하는 방법은 총 2가지로

아포스티유를 받거나

영사확인과 대사관인증을 받는 절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점은 절차에서 볼 수 있는데요

아포스티유가 생기기 전, 영사확인과 대사관인증을 받아야 하는 절차가

시간·비용적으로 비효율적이라 생각해

이를 효율적으로 바꾸기 위해 몇몇 국가에서 아포스티유라는 협약을 맺어

아포스티유 하나만으로 영사확인과 대사관인증을 받은 서류와

동일한 효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아포스티유는 외국 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기 위해 맺은 국가 간의 협약으로

서류를 주고받는 국가 모두 아포스티유 가입 국가라면

사용이 가능한 인증 절차지만

서류 발급 국가 또는 제출 국가 중 한 곳이라도 가입되어 있지 않았다면,

기존 영사확인과 대사관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04 서류 제출 절차

그래서 최종적으로

한국에서 받은 서류를 해외에 제출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요

 

아포스티유 :

서류 발급 → 공증 → 아포스티유 → 서류 제출

 

대사관 인증 :

서류 발급 → 공증 → 영사확인 → 대사관 인증 → 서류 제출

서류 제출 전까지의 과정은 모두

문서 발행 국가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아포스티유 가입국, 미가입국 또는 제출처에 따라

서류 제출 방법이 상이하므로 제출처에 문의 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한국은 아포스티유 협약국입니다

 

 

아포스티유는 특정 서류만 받는 인증이 아닌

현지에서 받은 서류를 해외에 제출할 때

대부분 제출처에서 요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제출처에서 요구했지만

받지 않고 제출을 한다면

서류가 반려될 가능성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


 

아포스티유나 공증은 서류 발급 국가인 한국에서 진행되어야 하고

방문해야 할 곳도 여러 곳이라 생각보다 더 복잡한 절차라고 느껴지실 겁니다

특히 이미 한국을 떠나

해외로 출국을 했다면

이보다 더 막막할 일은 없을 것 같은데요

그럴 때 저희 배달의 민원

한국통합민원센터(주)를 찾아주신다면

간편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거주자증명서 번역공증촉탁대리를 진행하고

아포스티유까지 받아서 보내드리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찾아주세요

 

 

원클릭으로 거주자증명서 번역공증 진행하는 방법

이제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한국통합민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 [번역·공증촉탁대리·외교부확인] 클릭 후 필요한 옵션 클릭하기

- 번역, 대사관인증이 필요한 경우 별도로 신청해 주세요

- 필요한 옵션 장바구니에 담아 신청하기 (신청 전 주의사항도 꼼꼼히 읽어주세요)

※한국통합민원센터는 공증을 직접 진행하는 업체가 아닌, 공증촉탁대리를 진행하는 대행업체입니다


배달의 민원 한국통합민원센터(주)를 통해

번역공증을 신청하신다면 서류가 반려될 걱정 NO

신청만 하시면 민원이가 해결해 드릴게요!

필요에 따라 아포스티유를 받은 서류에

번역을 하는 후 번역 공증 절차도 가능하니

해외에 제출하는 서류 인증 방법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아래 배너 또는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담당 부서 연락처>

한국 사업 본부 : 02-730-5155

이메일 : notary@allminw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