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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원/국내민원신청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 부동산 공시가격 확인을 위한 인터넷 발급 방법 총정리

by 올민원 2025. 1. 23.

안녕하세요

한국통합민원센터(주)입니다

돌아온 연말정산!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지출을 정리하고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인데요

특히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세금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공동주택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공동주택확인서'가 필수로 요구되는데요

그렇다면 이 서류는 무엇이며,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주택가격확인서

공동주택(아파트 등)의 가격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문서로,

주로 취득세 신고, 매매 계약서 작성, 세금 신고 등에서 필요한데요

이 확인서는 주택의 거래 가격이나 공시가격을 기반으로 발급되며,

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기재 내용

공동주택가격확인서에는 해당 부동산의 공식적인 가격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요 기재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요

소유자의 인적 사항: 공동주택의 소유주 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주택의 주소: 해당 공동주택의 정확한 소재지

공동주택의 종류: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의 구분

공시가격: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해당 주택의 공시가격

공시 기준일: 공시가격이 적용되는 기준 연도(예: 2024년 기준)

용도 및 면적: 주택의 용도(주거용, 업무용 등) 및 면적 정보

이와 같이 공동주택가격확인서는 해당 부동산의 가치를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서류이며,

이를 통해 세금 신고 및 금융 거래에서 공시가격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 이유

서류를 제출하는 이유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말정산 및 종합부동산세 신고 :

- 공동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연말정산 시 해당 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신고해야 합니다

2. 양도소득세 신고 :

- 주택을 매매할 때 양도소득세 계산의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3. 증여세 및 상속세 신고 :

- 부동산을 상속받거나 증여할 경우, 과제 기준이 되는 주택 가격을 증명하는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4. 대출 심사 및 금융 거래 :

-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해당 주택의 공시가격을 증빙하는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5. 주택 관련 각종 행정 절차 :

- 부동산 증빙이 필요한 각종 행정업무에도 사용됩니다


유의사항

1. 발급 연도 확인 :

공시가격은 매년 4월 갱신됩니다

2. 정확한 주소 입력

-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지 않으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3. 추가 인증 절차

- 금융기관 또는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경우,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공동주택가격확인서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원하는 곳에서 우편으로 받아보세요!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해 주신다면

빠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 아래 배너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 [공동주택가격확인서] 검색 또는 [민원서류 발급] 클릭하기

- 필요한 옵션 장바구니에 담아 신청하기

(신청 전 주의사항도 꼼꼼히 읽어주세요)


서류 발급이 필요하다면

한국통합민원센터(주)를 통해 쉽고 빠르게 준비해보세요~

<담당 부서 연락처>

민원 발급 팀 : 02-747-2182

이메일 : help@allminwon.com